본문 바로가기

서울대공원 100배 즐기기

우리나라 최고의 동물원을 꼽으라면....서울대공원

반응형

전국 주요 도시에 있는 돋물원들을 모두 다녀 본 것은 아니지만 서울대공원, 서울 어린이 대공원 동물원, 용인 에버랜드 주토피아, 대전오월드 동물원, 전주 동물원을 가지고 비교하자면 동물원으로서 국내 최고는 서울대공원이라고 생각한다.

동물원 입장료 비교 

동물원이나 놀이공원별 입장료 체계가 다양한지라 비교가 좀 힘들지만 입장료를 제외한 별도의 공연 비용은 고려하지 않은 상태의 가격만 비교하기로 한다. 

그리고 각 놀이공원별 할인 대상과 혜택 그리고 시기별로 특별할인 행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보다 자세한 사항은 각 공원 홈페이지를 참고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입장료

사파리

자유이용권

성  인

청소년

어린이

성  인

청소년

어린이

성  인

청소년

어린이

서울대공원

3,000

2,000

1,000

사파리 없음

놀이시설 없음

에버랜드

33,000

28,000

25,000

자유이용권으로 이용가능

40,000

34,000

31,000

어린이대공원

무료입장

사파리 없음

놀이시설 별도 요금

대전오월드

8,000

4,000

3,000

5,000

4,000

3,000

25,000

20,000

18,000

전주동물원

1,300

600

400

사파리 없음

놀이시설 별도 요금

--> 에버랜드, 대전오월드의 경우 제휴카드 할인이나 인터넷에서 자유 이용권 구매시 30% 이상 할인된 가격에 자유 이용권 구매가 가능하다.

서울대공원 이용요금
http://grandpark.seoul.go.kr/web/40552/site/contents/kor/use/use_cost.jsp;jsessionid=75A35CF4BA37A788B760B2734D22A03A

에버랜드 이용요금 
http://www.everland.com/everland/ever_information/fare/fare.html

대전오월드 이용요금 
http://www.oworld.kr/html/guide/guide_02_02.asp 

전주동물원 이용요금 
http://zoo.jeonju.go.kr/html/sub/intro_02.asp 
 

요금만 놓고 보자면

어린이대공원 < 전주동물원 < 서울대공원 < 대전오월드 < 에버랜드

동물원 크기 및 시설 

서울대공원, 서울어린이 대공원, 에버랜드, 전주 동물원, 대전오월드, 광주 우치 동물원, 청주동물원 중에서 서울대공원을 제외한 나머지 6곳은 놀이공원과 동물원이 함께 있는 형태인지라 정확한 비교가 어렵지만 간단하게나마 포털의 지도 서비스를 이용하여 그 크기를 비교해 본다.

서울대공원을 제외한 나머지 6곳의 지도에 표시된 빨간색으로 표시한 영역은 놀이공원을 제외한 동물원 면적이다.  


지도상으로 대충 비교해 본 동물원 크기에서 서울대공원의 크기가 얼마나 큰지 짐작이 될 것이다. 하지만 때로는 이 넓고 크다는 것이 관람객들에게는 동물원 구경이 아니라 걷기 대회에 참가한 듯한 육체적 피로감을 가지게 만들기도 한다.

그 다음은 시설인데 사람마다 호불호가 다르겠지만 관람객의 입장에서 가장 시설이 잘 된 곳은 용인 에버랜드라고 생각이 된다. 

시설 

에버랜드 주토피아
 
에버랜드의 경우 동물원 면적이 그리 크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에버랜드가 서울랜드만큼 크다고 느끼는 것은 동물원과 놀이시설이 함께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크기로는 비슷하다고 느끼게 된다 ) 동물들의 배치를 효율적으로 하여 관람객들이 동선을 따라 걸어가다보면 에버랜드 주토피아의 모든 동물들을 짧은 시간에 전부 볼 수 있도록 해 두었다. 

그리고 대부분의 동물들의 우리가 쇠창살이 아닌 투명 창으로 되어 있어 동물들의 움직임을 생생하게 볼 수 있다는 점과 동물들 특유의 체취나 분뇨와 분변들 냄새를 별로 느낄 수 없다는 점도 에버랜드의 장점이라고 생각된다. 

사파리는 에버랜드 동물원의 또 다른 매력이지만, 또 한편으로는 사파리 버스에 올라 한바퀴 돌아보는데 걸리는 시간이 15~20분 남짓 되기에 보고 싶은 동물들을 마음껏 볼 수 없다는 단점도 동시에 가지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에버랜드에서는 몽키밸리를 최고로 생각한다. 

서울대공원 

단일 동물원으로서는 국내 최대 규모이기 때문에 보유한 동물의 종류나 수에서 다른 동물원과는 비교가 안된다는 것과 또 한가지는 동물들을 사육하는 공간이 타 동물원보다 크기 때문에 서울대공원에서만이 가능한 동물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들자면 코뿔소, 하마, 기린, 코끼리와 같은 대형 동물들이 자연상태와 비교는 불가하겠지만 좁은 공간에 갇혀 있는 느낌 보다는 조금이나마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어 있다는 것이다.

코뿔소가 그 커다란 덩치로 뛰어 다니는 모습을 국내 어느 동물원에서 볼 수 있을까? 
 
공작과 금계, 원앙, 각종 꿩이 있는 공작마을과 두루미가 큰 날개짓을 하며 날아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는 큰물새장도 서울대공원에서만 볼 수 있는 멋진 곳. 

단점이라면 오래된 사육시설도 있다보니 에버랜드에 비해서는 동물들의 관람이 원활하지 못한 곳도 있다는 점이고 특히 치타와 점박이 하이에나가 있는 곳은 관람로에서 너무 멀리 있어 눈 크게 뜨고 찾아도 그냥 지나칠 정도.... 

또 한가지는 에버랜드나 대전오월드에 비하여 전면을 투명창으로 만든 전시시설은 드물기 때문에 동물들의 체취나 분변, 분뇨 냄새가 거북스럽게 느껴지는 시설들이 있다는 점. 물론 전면 투명창으로 된 동물원이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닌데 그 이유는 동물 소리가 차단되기 때문 

개인적으로 서울대공원의 최고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종류의 동물을 볼 수 있다는 점과 열대조류관, 공작마을, 큰물새장 이라고 생각한다.

대전오월드 

크게 기대를 안하고 갔던 곳인데 시설이 의외로 괜찮았던 곳이다. 
물론 보유 동물의 종류에 있어서는 아쉽지만 에버랜드처럼 대부분의 동물들을 쇠창살이 아닌 투명창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한 점이나 사파리가 있다는 것도 장점. 

낙타. 바바리양, 무플론 , 사슴, 나귀 등을 코 앞에서 볼 수 있는 마운틴 사파리와 맹금류관이 개인적으로는 가장 좋았다고 여겨진다.

어린이대공원 

서울 도심 속의 동물원이지만 코끼리, 사자, 호랑이 부터 시작하여 많은 동물들을 무료로 볼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

개인적으로는 백곰과 바다사자가 물속에서 헤엄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해양관과 손바닥 위에서 아무 거리낌없이 모이를 쪼아 먹는 앵무새를 볼 수 있는 앵무새 마을이 어린이 대공원에서는 가장 마음에 드는 곳이다. 

간략하게나마 다녀 왔던 몇몇 동물원들을 비교해 보았는데 입장료, 보유 동물 가지수와 종류, 시설등을 고려했을 때 국내 최고의 동물원은 서울대공원이라고 생각된다. 

1. 서울대공원
2. 에버랜드 
3. 대전오월드 / 어린이대공원 
4. 전주 동물원 






반응형